1,436 0 0 4 19 0 10년전 0

일본의 저출산대책과 아동·육아지원제도

저출산 문제는 사회경제의 근간을 흔드는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아동은 사회의 희망이며 미래의 힘이다. 차세대의 사회를 짊어질 아이를 안심하고 낳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정비하고 아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일본에서는 엔젤플랜과 신엔젤플랜, 차세대육성지원대책추진법, 저출산사회대책기본법, 아동·육아응원플랜, ‘아동과 가족을 응원하는 일본’ 중점전략, 아동·육아비전의 책정, 대기아동의 해소 등 종합적인 저출산대책을 세워, 국가와 지역 모두가 아동과 가정을 지원하는 새로운 협력체제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일본의 저출산사회대책백서를 중심으로 저출산사회에 대처하기 위한 시책의 구체적인 실시상황에 관하여 소개하고 있다.
저출산 문제는 사회경제의 근간을 흔드는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아동은 사회의 희망이며 미래의 힘이다. 차세대의 사회를 짊어질 아이를 안심하고 낳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정비하고 아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일본에서는 엔젤플랜과 신엔젤플랜, 차세대육성지원대책추진법, 저출산사회대책기본법, 아동·육아응원플랜, ‘아동과 가족을 응원하는 일본’ 중점전략, 아동·육아비전의 책정, 대기아동의 해소 등 종합적인 저출산대책을 세워, 국가와 지역 모두가 아동과 가정을 지원하는 새로운 협력체제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일본의 저출산사회대책백서를 중심으로 저출산사회에 대처하기 위한 시책의 구체적인 실시상황에 관하여 소개하고 있다.
이청훈(李靑勳)
일본 와세다대학 대학원 정치학연구과 졸업.
자치행정 전공. 정치학 석사.
일본관계 저술가 겸 번역가.
저서:“부자나라 가난한 국민 일본” 역저(범우사, 1997)
“일본의 구조개혁 특별구역제도” (MJ미디어, 2008) 등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